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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활용 포인트 및 점점 커지고 있는 소비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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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던웹크래퍼 2022. 1. 19.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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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활용 포인트 및 점점 커지고 있는 소비자의 힘

 

다양한 형태의 소셜커머스의 성공 포인트는 무엇일까? 

먼저 공동구매의 경우 할인의 폭이 워낙 크기 때문에 공산품 판매 보다는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에 더 효과적이다. 

최근 국내에서 소셜커머스에 참여한 한 음식점 운영자는 공동구매 방식의 

쿠폰 판매로 손해만 보고 손님이 특별히 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동구매 방식의 소셜 커머스에 참여할 업체들은 큰 폭의 할인율을 감당할 수 있는지,

단기간에 몰려오는 소비자들에 대응이 가능한지, 

구매를 한 소비자들을 어떻게 지속적인 고객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 등을

신중히 검토하고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없이 단순히 경쟁사가 실시한다고 해서 소셜커머스 시장에 뛰어들 경우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다. 

공동구매 방식의 소셜 커머스의 경우 이미 폭 넓은 고객을 확보한 대형업체보다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점쳐지는 산업의 신생 업체들에 좀 더 매력적일 수 있다.

 

기존 e-commerce 사이트와 연계하는 방식의 소셜 커머스의 경우 공동구매 방식에 비해 

보다 적극적으로 SNS를 활용한다. 

따라서 소규모의 유저기반을 이미 확보한 중견 업체가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연계형 소셜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들이 바라는 것은 다름 아닌 구전효과이다. 

참여를 고려하는 업체들은 자사가 소비자들의 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지, 또 이것이 긍정적인 구전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당연히 소비자들이 원하지 않는 컨텐츠를 만들어 낸다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거나 

오히려 부정적인 구전효과가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SNS 내에 직접 입점하여 판매하는 방식의 소셜 커머스는 인지도가 있는 대형 업체에 

유리할 수 있다. 

일단 소비자들을 자사의 팬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형태의 소셜 커머스에 참여를 고려하는 업체들은 고객들의 정보를 축적하고 

좀더 개인화 되고 세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브랜드 로열티를 제고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하여 자발적인 브랜드 전도사를 

다수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지는 소비자의 힘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소셜커머스를 살펴보았을 때 상거래를 위해 

SNS를 활용하면 모두 소셜커머스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소셜커머스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 

사실 소셜커머스는 전에 없던 전혀 새로운 상거래 방식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기존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SNS와 연계되고 SNS의 방대한 유저기반을 판매자가 

활용하는 것으로서 기존의 상거래 플랫폼이 진화하는것이라 할 수 있다. 

소셜 커머스가 가져온 가장 큰 변화는 결국 기업과 소비자간의 관계변화를 꼽을 수 있다.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는 소비자가 단순히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해 자발적으로 구전효과를 일으키게 된다. 

즉 소비자가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며 이는 제품 및 서비스 판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비자들의 소셜 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퍼져나가는 정보를 통해 기업들은 큰 비용 없이 

구전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는소비자가 긍정적인 정보를 

전파할 때만 통하는 이야기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SNS 사용자 중 SNS 내에서 특정 브랜드나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언급을 한 사람의 비율은 46%로 나타났으나 부정적인 언급을 한 사람의 비율도 

23%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카페나 블로그와는 달리 소셜 네트워크 안에서 실시간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정보를 

기업이 통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결국 소비자들이 생산하는 긍정적인 정보는 물론 부정적인 정보에 대한 통제 또한 

매우 어렵다. 

소셜 커머스에서 소비자는 기업의 판매 조력자가 될 수도 있고 방해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시장에서 소비자 힘이 커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격 결정권이 기업에서 소비자로 

기울게 되면 기업은 계속해서 제품과 서비스 가격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인터넷 시대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은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접하게 되었지만 

가치 있는 정보를 구분해 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채널 그리고 소비자 간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했다. 

그러나 소셜 네트워크 안에서 지인들을 통해 신뢰할 만한 양질의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접하는 소셜 커머스의 소비자들은 더욱 스마트해 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투명하고 솔직하게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를 동반자로

 

기존의 상거래가 SNS가 결합하여 또 다른 소셜 커머스의 형태로 진화되면서 

기업들은 기회와 위협 요인 모두에 직면해있다. 

또한 자체적인 OS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소셜 커머스는 더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대형 포털 업체들과 통신사업자까지 소셜커머스 시장에 뛰어들면서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 역시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셜 커머스의 주권은 소비자에 있는 만큼 앞으로 이러한 진화가 계속되는 한 

소비자의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소셜 커머스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더 이상 소비자를 판매의 대상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 

소비자를 돈벌이 대상이 아닌 동반자로 인식할 때 

소셜 커머스는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로 다가올 것이다.(https://groups.google.com/g/doc-developer)